Pastoral Column
목회 칼럼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8-05-02 09:12
홈페이지 http://newwayedmonton.com
ㆍ추천: 0  ㆍ조회: 838      
내 마음의 가룟 유다

예수님을 은 30에 팔아서 유명해진 가룟사람 유다는 예수님을 쫓아다니지만 자기의 목적을 위해 쫓아다닌 사람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우리 모두 안에 가룟 유다가 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가룟 유다는 예수님을 쫓아다니면서 수많은 말씀을 들었으나 그것이 유다에게 유익이 되지 못했습니다. 자기 목표에 어두워서 그 말씀들의 진의(眞意)를 깨닫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는 예수님께서 산에서 많은 말씀하실 때도 바로 옆에 있었고, 물고기 두 마리와 떡 다섯 덩어리로 오천 명을 먹이시는 이적도 보았으며, 물위를 걸으시는 주님을 목격했고, 죽은 나사로를 살리는 현장에 있었습니다. 베드로가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이라 고백하실 때 제대로 알아준 베드로를 칭찬하시는 현장에 있었고, 성전에서 물건 파는 자들을 쫓아내실 때도 동행했으며, 바리새인들과 백성의 장로들과 무엇 때문에 변론했는지도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면서도 그의 마음 한편에 예수님의 말씀과 평행선을 그었던 결코 굽히지 않는 자기의 생각과 욕심이 있었습니다. 그것이 무엇이었는지 구체적으로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예수님 주위를 맴돌면서 예수님을 통해서 자기가 취할 수 있는 것을 취하는 사람임에는 틀림이 없었습니다.

기독교 집안에서 어려서부터 교회를 나갔습니다. 삶이 교회였고, 교회 외에는 다른 것을 잘 알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교회 생활하는 것과 예수님을 믿는 것을 별개였습니다. 군대에서 군종사병으로 역시 교회 일을 하고 있던 어느 날 성경을 읽는데 한 말씀이 눈에 꽂혔습니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희 열둘을 택하지 아니하였느냐 그러나 너희 중에 한 사람은 마귀니라 하시니 이 말씀은 가룟 시몬의 아들 유다를 가리키심이라 저는 열둘 중의 하나로 예수를 팔 자러라“(요6:70-71)라는 말씀입니다. 이 말씀이 저를 마치 찌르는 듯 하였습니다. 기독교라는 문화 속에 있지만 아직 예수님과 아무런 관계가 없고, 오히려 기독교 안에서 세상 사람들이 추구하는 것들... 을 은근히 추구하고 있는 제 자신의 모습을 벗겨 보여 주신 것입니다. 가룟 유다를 지명하셨는데 그게 마치 저를 지명하시는 것 같은 말씀으로 들렸던 것입니다. 그것이 계기가 되어서 제가 고민하고, 기도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불쌍한 저를 도와주셔서 살아계신 예수님을 말씀으로 만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우리의 욕심이 예수님을 좇게 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우리의 원하는 바, 우리의 갖고자 하는 바, 우리가 성취하고자 하는 일, 우리가 도움이 필요한 일들... 때로는 우리의 욕심, 우리의 정욕을 위해 쓰고자 예수님을 필요로 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 동기로 인해 사람들이 예수님을 만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영원한 만남을 갖게 하는 만남이 아닙니다. 그것이 예수님이 원하시는 유의 만남으로 좁혀지지 않으면 마치 가룟 유다와 같이 영원히 만나지 못하는 평행선을 긋고 끝나버리는 삶이 되어버리고 맙니다.

가룟 유다는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만나지 못했습니다. 그가 스스로 목을 맨 이유는 하나님의 아들을 팔았다는 양심의 걸림이 된 것이 아니라 무죄한 자를 팔았다는 것에 양심이 걸린 것입니다. 양심에 걸린 일 때문에 자살할 정도면 성령의 인도함을 받지 못해 변화 받지 못한 지금의 평범한 사람들과 다를 바가 없다는 생각입니다. 그러기에 우리 안에 가룟 유다와 같은 가능성을 가신 존재가 있다고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만일 우리가 우리의 욕심을 버리지 못하고 예수님을 좇고 있다면 결국 가룟 유다와 다름없는 사람이 될 가능성이 많이 있음을 보게 됩니다. 늘 예수님 주위에 있으나 “...여러 가지 욕심에 끌린바 되어 항상 배우나 마침내 진리의 지식에 이를 수 없느니라..”(딤후3:6-8) 고 말씀한 것과 같이 우리의 욕심을 내려놓고 예수님의 말씀을 대 할 수 있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진리를 발견할 수 있는 가장 귀한 태도입니다.
     
에드몬튼 새길교회 Newway Baptist Church
3935 114 St NW, Edmonton, AB Canada T6J 1M3 TEL:780-238-2901 newwayedmonton@gmail.com
copyright at Newway Baptist Church.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newwayedmonton.com